아리스토텔레스에서 아인슈타인까지세상을 바꾼 과학 천재들이 들려주는말랑말랑~ 쫀득쫀득~ 과학 이야기 !!!말랑하고 쫀득한 과학이야기는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시작한다. 인류는 굶주림으로부터 어느 정도 해방되자 자연을 주의깊게 관찰하기 시작했다. 인간의 호기심은 변덕스럽고 심술 궂은 자연현상에도 일정한 패턴이 존재한다는 것을 어렵게나마 깨달았다.물론 그러한 현상은 당연하게도 왜? 라는 질문으로 짜연~스럽게 이어졌다.이 책의 저자 존 그리빈은 이처럼 과학이 고대에서부터 지금까지 발전해온 과정을 43 명의 위대한 과학자들과 그들이 이룩한업적을 중심으로 추적해 나간다. 물론 역사적인 사실과 시간의 흐름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과학이 발전해 온 과정을 추적하면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는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그과정에서의 상호간에 얼키고 설킨 복잡한 연결고리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분명 우리는 학창 시절부터 과학사에서 영원히남을 만한 위대한 업적을 이룩한 사람을 알고 있다. 그러나 그 과정은 결코 혁명적이지 못하며, 오랜 시간 동안 피나는 노력의 결과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한위대한 발견 자체가 전적으로 혼자만의결과물이 아니라는 것도 자명해진다. 말 그대로 역사상 위대한 과학자들은 모두가 거인의 어깨위에 서 있었기 때문 에 가능한 것이었다. 단편적인 예로아인슈타인도갈릴레오가 살던태어났더라면 당시에 위대한 발견이라고 칭송 받던 상대성 이론은연구되지 못했을 것이다. 기껏 해야종교 재판에 회부될 것을 각오하면서 지구의자전 주기나 계산하는수준의 과학을 연구했을 거라는 예상을 쉽게 할 수 있다.14 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현대과학(비록 아인슈타인과 원자라는 소재로 대단원을 정리하기는 하지만) 이 지금까지 성장하고 발전하는 과정의 선순환적인 메카니즘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준다. 위대한 과학자들의 성장과정, 시대상황,그들간의 존경과 협력, 그리고 시기 질투까지를 비교적 차분하게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과학이라는 도구가 얼마나 연속성을 가지며, 상호 의존적인가를 독자로서는 실감하게 된다. 비교적 쉬운 문체를 사용하면서 청소년들에게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자 했던 저자의 노력이 돋보이는 [말랑하고 쫀득한 과학이야기]는어떤 면에서는 청소년 뿐만 아니라 어려운 과학사를 쉽게 알고 싶어하는 일반인들에게까지도 적합한 책이라는 점에서다행스럽다...저자인 존 그리빈은 우주와 자연과 생명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 을 밝혀낸 과학잗르의 업적을 이야기하면서도, 과학이 삭막하고 딱딱한 물질의 이야기가 아니라 때론 엉뚱하면서도 상상력이 풍부한 몽상가들의 이야기 라는 것을 재치 있게 풀어낸다. - 정재승,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
중고등학생들이 유난히 어려워하고 딱딱하게 여기는 과학 과목을 보다 즐겁고 신나게 공부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기획된 책이다. 처음으로 과학적인 사고를 하기 시작한 고대부터 아인슈타인이 원자의 실체를 밝혀낸 근대까지를 조명하면서, 과학 이론이 어떤 배경에서 탄생했는지, 하나의 과학적 발견이 어떻게 다른 발견으로 이어졌는지를 일목요연하게 펼쳐 보인다. 천문학자이자 저명한 과학 저술가인 두 저자는 과학자들의 업적을 이야기하면서도, 과학이 삭막하고 딱딱한 물질의 이야기가 아니라 때론 엉뚱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몽상가들의 이야기 라는 것을 재치있게 풀어낸다.
막힘없이 술술 읽히는 말랑말랑한 이야기 속에, 역사는 과학자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과학자의 발견은 다시 역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중요한 사실이 담겨 있다. 이를 통해 과학 이라는 거대한 물줄기가 만들어진다. 이 물줄기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과학이라는 숲과 과학자라는 나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안목을 얻게 될 것이다.
작가의 말
추천의 말
01 과학적 사고의 탄생
아르키메데스
아리스토텔레스
클라우디오스 갈레노스
알하젠
02 암흑시대에서 빛의 시대로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
안드레아스 베살리우스
03 부유한 과학자
윌리엄 길버트
윌리엄 하비
르네 데카르트
04 무한과 그 너머의 세계
티코 브라헤
요하네스 케플러
갈릴레오 갈릴레이
05 두명의 위대한 로버트
로버트 보일
로버트 훅
06 우주의 모든 운동을 설명하다
아이작 뉴턴
에드먼드 핼리
07 지구의 수수께끼
존 레이
카를 폰 린네
조지프 뱅크스
콩트 드 뷔퐁
장 푸리에
08 화학을 세운 사람들
조지프 블랙
조지프 프리스틀리
헨리 캐번디시
앙투안 라부아지에
09 열의 정체를 밝혀라
제임스 와트
벤저민 톰프슨
율리우스 로베르트 폰 마이어
10 공룡 화석을 찾아서
윌리엄 스미스
조르주 퀴비에
메리 애닝
기디언 맨텔
리처드 오언
11 진화와 유전
앨프리드 러셀 월리스
그레고어 멘델
12 일기 예보와 빙하시대
로버트 피츠로이
제임스 크롤
13 전기와 자기의 비밀
마이클 패러데이
제임스 클러크 맥스웰
14 원자의 실체
존 돌턴
스타니슬라오 칸니차로
드미트리 멘델레예프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