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리의 기능과 공학적 설계 방범 그리고 우리 나라 다리를 예로 보여줘서 흥미있게 읽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리지만 어떤 재료와 공법으로 만들어졌는지 설명해 주는 것은 쉽지 않다. 이 책을 통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토목공학자가 꿈인 아이라면 더욱 관심이 생길 것이고 보통의 아이들도 그 흔한 다리가 누군가가 자기일에 최선을 다한 결과물이라고 여길 것이다. 다만 스토리에서 아쉬웠던 점은 주제의 모호성이다. 다문화 문제인지 은따 극복 문제인지 장애우 문제인지 너무 다양한 소재들이 개연성 없이 전개되어서 내용의 흐름 파악이 힘들었다.
땅꼬마 순신이, 이순신 장군과 함께 다리를 지키다!

부모님과 떨어져 광양에 사는 순신이는 부모님이 있는 여수와 광양을 잇는 이순신대교가 빨리 만들어지길 바라는 친구입니다. 하지만 왜적 유령들이 나타나 다리를 무너뜨리려고 합니다. 그때 갑자기 거북선과 함께 나타난 이순신 장군 유령! 과연 땅꼬마 순신이와 이순신 장군은 다리를 지킬 수 있을까요? 동화를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구조공학, 지반공학, 환경공학 등 다양한 공학 분야의 협업이 필요한 교량공학을 소개함으로써 어린이 스스로 융합적 사고와 창의성을 기르고, 직업관을 넓히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이랍니다.


1장
땅꼬마 이순신과 102호 아저씨
ㆍ 다리는 왜 만들어요?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다리를 알고 싶어요! /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리에는 무엇이 있나요?
2장
수다쟁이 토마스 할아버지
ㆍ 옛날 우리나라에는 어떤 다리를 놓았나요? / 토마스 텔퍼드는 누구인가요?
3장
102호 아저씨가 돌아왔다!
ㆍ 다리는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요? / 다리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다리는 어떻게 만들어요?
4장
이순신, 이순신을 만나다!
ㆍ 이순신대교가 궁금해요! / 교량공학은 어떤 학문이에요? / 교량공학자가 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요? / 미래에는 어떤 다리를 놓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