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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208,209 자연사한 황제보다 살해당한 황제가 훨씬 많은 정국에서 종래의 로마황제는 주권자인 로마시민과 원로원이라는 인간 이 권력을 위임해야만 정통성을 획득했다 이것은 곡 황제를 죽이거나 하여 권력을 박탈할 권리도 인간에게 있다는 이야기가 되니까 곤란하다 그런데 기독교에서는 이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권위는 신의 지시가 있어야만 가능한 권위가 된 것이다. 따라서 거기에 복종하는 것은 결국 현세의 권위 위에 군림하는 지고의 신에게 복종하는 일이다.현실세계인 속계에서 백성을 통치하거나 지배할 권리를 군주에게 주는 것은 인간 이 아니라 신 이라는 생각의 유효성을 콘스탄티누스는 뛰어난 정치감각으로 깨달은 것이다.위임하거나 박탈할 권리는 인간이 알 수 있는 인간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알 수 없는 유일신에게 있다고 했으니까 말이다. 그래서 313년 밀라노 칙령 에서 기독교를 인정했다. 325년 니케아 공의회 에서 국교로 인정한 것이다.하지만 신은 실제로는 아무런 의사표시를 하지 않는다.
기독교에 의한 로마 제국의 점령 - 그것은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기독교를 공인한 대제 콘스탄티누스가 죽은 뒤, 그 친족을 습격한 것은 피비린내나는 숙청이었다. 살아 남았던 대제의 조카 율리아누스는, 다신교의 가치관에 기초한 관용정신과 전통의 부활을 지향했다. 하지만 그 치세는 단명으로 끝나고, 기독교는 마침내 로마 제국의 국교로 자리 잡는 데 이르렀다. 격동의 시대를 새로운 시점으로 묘사한 필독서.
독자들에게
제1부 콘스탄티우스 황제 시대 (서기 337~361년)
방해가 되는 자는 죽여라
제국 삼분
한 사람의 퇴장
부제 갈루스
적장 마그넨티우스
형과 아우
부제의 처형
율리아누스, 부제가 되다
콘스탄티우스와 기독교
갈리아의 율리아누스
적극전법
게르만족
스트라스부르의 승리
로마에서 거행된 마지막 개선식
갈리아의 부흥
제2부 율리아누스 황제 시대 (서기 361~363년)
고대의 오리엔트
사산조 페르시아
율리아누스, 일어나다
내전을 무릎쓰고
구조조정 대작전
배교자 율리아누스
기독교에 대한 선전포고
안티오키아
페르시아 전쟁
수도 크테시폰
티그리스 북상
요절
율리아누스 이후
강화 체결
율리아누스 황제의 삶과 죽음
제3부 암브로시우스 주교 (서기 374~397년)
야만족 출신 황제
훈족 등장
아드리아노폴리스에서 당한 참패
테오도시우스 황제
야만족의 이주를 공인하다
친기독교 노선의 부활
이교와 이단
이단 배척
이교 배척
논전
그리스도의 승리 (이교에 대하여)
기독교, 로마 제국의 국교가 되다
그리스도의 승리 (황제에 대하여)
동서 분할
연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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